미국에서 개발한 우주 펜, 소련에서 사용하는 연필?

일곱글자가좋아
연관내용 :


 우리가 쓰는 펜에는 잉크가 들어있습니다. 이 잉크는 지구의 중력으로 인해 펜촉으로 계속 스며들게 됩니다.이로 인해서 펜과 종이를 하늘로 향하고 글을 쓰려고 하면 잘 써지지 않습니다.
 이런 문제는 우주에서도 생깁니다. 아시다 싶이 우주는 무중력, 즉 중력이 없기 때문에 잉크가 나오지가 않습니다. 이 때문에 미국에서는 거금의 자금을 들여 우주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펜을 개발 했다고 하죠.
 이 펜은 어떠한 각도에서도 글이 써지며 우주는 물론 물 속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고 심지어 영하 30도 영상 150도 에서도 사용 이 가능 하다고 합니다.

 이런 사실을 미국 비행사가 당시 적대국 이었던 소련 비행사에게 자랑하자 소련 비행사가
"우리는 연필을 사용합니다."
라고  했다는 이야기는 많이 알려진 사실이죠. ^^

 몇몇 분들은 이 이야기에서 무언가를 배우셨을거라 생각합니다. 저도 처음에는 '헉,' 하고 의표를 찔렸다고 감탄했지요.(제가 워낙 단순해서...)









하지만 깨달음은 깨달음 이고 이 이야기의 내용 자체는 거짓 이라고 합니다. 
 애초에 우주에서는 연필은 사용하지 못 합니다. 연필은 사용시(혹은 깍거나) 흑연(연필 심)에서 가루가 나오는데 이 가루가 무중력 공간을 떠돌다가 우주선 내부 기기에 잘못 들어가기라도 한다면 오작동을 일으 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. 우주선에는 아주 사소한 오차가 큰 사고로 이어지는 정밀 기계들이 많기 때문에 글씨가 나오고 안나오고를 떠나서 쓰지를 않는다고 하네요. 결국 미국에서 투자한 저 펜은 적절한 필요 때문에 개발된 것이죠.

#펜이 없던 초기에는 크레용을 개량한 제품을 썼다고 합니다. 

댓글 작성